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리눅스에서의 네트워크 설정 변경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다루는 프로그램에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eth1으로 잡혀있으면, 라이센스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리눅스에서 어떻게 네트워크 드라이버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기존에 잡혀있는 네트워크를 확인합니다.
[root@localhost ~]# ifconfig -a
eh0
eth1
eth2
...
윈도우에서의 command 창에서 'ipconfig -all' 이라는 명령어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명령어를 치시게 되면 eth0, eth1 등의 네트워크 이름과 함께 IP, Mac Address 정보 등이 포함된 내용이 화면에 표시되어집니다. 그래서 'ifconfig -a'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현재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확인을 하고 eth0로 바꾸고 싶은 네트워크 이름 및 IP, MAC을 확인합니다.
2. 만약 eth0와 eth1이 존재하고 이 둘의 자리를 바꾸고 싶다고 하면, /etc/udev/rules.d/70-persistent-net.rules의 파일을 열어서 eth1과 eth0의 이름을 변경해줍니다. ( gedit / nano 명령어 사용)
# PCI device 2
SUBSYSTEM==”net”, ACTION==”add”, DRIVERS==”-”, ATTR{address}==”Mac Address 00″, ATTR{type}==”1″, KERNEL==”eth*”, NAME=”eth0″
# PCI device 1
SUBSYSTEM==”net”, ACTION==”add”, DRIVERS==”-”, ATTR{address}==”Mac Address 01″, ATTR{type}==”1″, KERNEL==”eth*”, NAME=”eth1″
만약 위와 같이 있다고 하면, 붉은색 글씨로 적용되어진 이름을 서로 바꿔줍니다. 또한, eth0가 원래부터 없었다면, eth1의 이름은 eth0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3. /etc/sysconfig/network-scripts의 폴더로 들어가서 ifcfg-eth0, ifcfg-eth1 파일을 열어주고, 파일 내부의 두개의 내용을 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4. service network restart 명령어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 붉은색으로 FAILED가 뜨는 부분은 재부팅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5. 마지막으로 reboot 명령어를 사용해서 재부팅 후에 ifconfig 명령어를 사용하여 보시면, eth0와 eth1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