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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ABAQUS

Abaqus Visualization Tip 02

by 시레엔 2016.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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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미리 말했던 Rigid Body Transformation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먼저 이 부분은 기준점을 설정하여 그 기준점을 고정시키고 상대적으로 다른 물체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Rigid Body Transformation국부 좌표계(Local Coordinate)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거동을 표현하며, 이것은 압연, 압출과 같은 공정에서 롤러에 의해 가공 물체가 성형됨에 따라 가공 물체에 초점을 맞춰 Animation을 진행시킬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사실 설명만 들어서 쉽게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igid Body Transformation은 Result Option에서 Transformation Tab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기준이 되는 좌표계를 설정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Fixed System을 이용하여 Rectangular Type의 방식의 좌표계를 설정합니다. 그러면 원통형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원통형 중앙에 좌표계가 형성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Result Option에서 Transformation Tap에서 Rigid Body Transformation을 설정해줍니다.

만약 원통형의 거동이 가운데 중심 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하며 앞으로 전진하는 타이어와 비슷한 거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원래 전체 좌표계 상태의 Visualization을 했을 때는 앞으로 전진하며 회전하는 모습을 그대로 표현하지만 Rigid Body Transformation을 적용했을때는 자체적으로 회전만 하는 Animation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그 예시입니다.



두번째 줄의 사진은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전진하는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으나 반대로 첫번째 줄 3개의 사진은 타이어의 가운데 부분에 좌표계를 설정해주고, 그 좌표계에 따라 회전이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기능은 어디서나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가공 공정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 적용하면 더 보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동영상에 대한 첨부는 추후에 하려고 합니다. 물론 앞에서 포스팅을 진행했던 Rigid Body에서 했던 동영상으로 Rigid Body Transformation을 진행하여 하려고 합니다.


이상으로 Rigid Body Transformation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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